조금 열악한 환경에서 .NET 개발을 하고 있다. 조금은 더 효과적,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데..


C# 코드 파일은 C 계열 언어와 달리 .cs 파일 하나에 코드를 구현한다. 구현에 있어 클래스가 길어 질 수 있는데(클래스가 장대하게 길어지면 그것도 디자인을 잘못한듯) #region-#endregion을 이용하여 코드를 문서화 할 수 있다. 딱 여기까지는 익히 아는건데 도데체 어떻게 써야 잘 썼다고 말할까?! 고민하다 Open Source 인 log4net 은 어떻게 사용하나 살펴보았다.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Open Source 의 코드는 경험 많은 개발자들의 코드이므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보통 클래스 내 멤버의 접근 지정자에 따라 분류한다. 



1. public, protected, private 등 접근 지정자 별로 분류
2. 같은 접근 지정자일 경우, 생성자, 프로퍼티, 필드 등 으로 분류
3. 가시성은 public 멤버를 제일 상단에 배치




또는 인터페이스의 구현, helper, static wrapper 와 같이 성격이 비슷한 것 끼리 묶을 수 도 있다.




#endregion 라인에 아무것도 써주지 않아도 되는데, #region-#endregion 부분이 길어질 경우 #endregion 만 써 놓으면 어떤 부분인지 찾아야 되는 번거러움이 있으므로 #endregion 옆에도 참고가 될 설명을 붙여준다.




인터페이스 구현 시 IDE가 #region 을 자동으로 추가해 준다. 구현하는 인터페이스 별로 분류하니 보기도 좋다.


 첨엔 #region-#endregion 으로 분류 해 놓으니 개발하는 중간에는 파일을 열 때 마다 #region 을 풀어주는게 귀찮았던 적이 있다. 귀찮아서 하지 않은 코드가 있었는데 나중에 열어보니... 어후...  나중을 위해 서라도 #region-#endregion 잘 활용해 보자
모를땐, 익숙하지 않을땐 따라하면서 배워야지!!


Posted by six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