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logic 을 담은 Business Form WPF 응용프로그램에서 Layout 을 Grid 컨트롤로 많이 작성하게 된다. Grid 컨트롤은 매우 유연하여 많이 사용되어 지는데, 언제나 그렇듯 모든 곳에서 Grid가 적절한 것은 아니다. 
다음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세요!!





요약하자면!!
Business Form 을 위한 Layout에서 StackPanel과 Grid의 사용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Grid 의 장점과 단점
- 유연한 Layout 구현
- Business Form 의 크기 변경 시, 내부 엘리먼트도 자동으로 re-sizing 된다. 특히 TextBox를 사용할 때 유용
- Grid는 row와 column에 번호를 매겨서 관리되기 때문에 기존 row/column 을 조작한다거나, 새로운 row/column을
   추가할 때 번호를 손 수 매겨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StackPanel 의 장점과 단점
- Grid만큼 유연하지 않지만(원래 StackPanel은 작게 구분된 영역을 정렬하는데 유용하다.)  Style을 설정함으로써 Grid와
  비슷한 유연함을 가질 수 있다.
- 기존 UI 엘리먼트의 변경, 새로운 엘리먼트 추가 시 번호를 매기는 번거로움이 없다.


Business Form 에서 re-sizing을 유념해야 한다면 Grid가 적절하지만, 고정된 크기를 갖는 Business Form 에서는 StackPanel 역시 유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어차피 어떤것을 구현함에 있어 방법은 많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이렇게 하면 이게 좋고, 저렇게 하면 저게 나쁘구나.. 이런 많은 경험이 있어야 되겠다.
 






Posted by six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