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Visual Studio Debug and Release Modes - BlackWasp
*) 개인적인 학습(?!)을 위해 작성하였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ative Code 와 마찬가지로 .NET Framework 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Debug 모드와 Release 모드로 컴파일될 수 있다. 두가지 모드로 컴파일된 모듈은 큰 차이가 있다.
Release Mode
Release 모드로 컴파일 할 때 컴파일러는 결과 모듈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이용 가능한 모든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결과 모듈은 빠르고 경량이지만 디버깅툴로 접근할 수 없다.
Debug Mode
개발중인 모듈을 컴파일 할 때 사용하는 모드로 추가적인 정보가 모듈에 포함된다. 모듈의 최적화 과정은 수행되지 않는다.
결과 모듈은 사이즈가 크고, 수행 속도가 느리며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디버깅 툴로 모듈에 접근할 수 있다.
Setting the Build Mode
빌드 모드를 변경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Visual Studio 툴바에서 변경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Debug, Release, Configuration Manager 가 있다. 툴바로 변경하게 되면 솔루션에 포함된 모든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게 된다.
Using the Configuration Manager
<이미지 출처 : http://www.blackwasp.co.uk/images/ConfigurationManager.png>
Configuration Manager 로 솔루션의 빌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Debug 및 Release 모드 외에 사용자의 솔루션에 새로운 설정을 생성할 수도 있다. (<New...>를 이용해서) 새로 설정한 빌드 모드를 솔루션의 각각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다.
각각의 프로젝트의 플랫폼을 설정할 수 있으며, 솔루션 빌드 시 각각의 프로젝트의 빌드 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