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ToolBar 이미지 변경



  Visual C++ 6.0 에서 리소스 편집기는 16 Color 만 지원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은 비트맵
파일을 이용하려면 조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ToolBar 의 비트맵만 바꾸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ToolBar 의 이미지를 바꿀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res 폴더 아래에 Toolbar.bmp 이라는 파일이 기본적으로 생성되고
ToolBar의 이미지가 된다. ToolBar 는 실시간으로 이 이미지를 로드하여 보여준다.


1. ToolBar 에 사용할 비트맵 이미지를 준비해 주자.
   이때, 지금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ToolBar 비트맵의 크기와 동일한 비트맵을 준비하자
   준비한 비트맵 이미지 파일을 res 폴더에 넣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리소스 View 에서 비트맵을 Import 시켜 주자
   (16 color 이상의 비트맵을 사용하므로 리소스 View 에서는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
    불러온 비트맵의 ID를 지정해 주자.
    나는 IDB_TOOLBAR 로 해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MainFrm.h 에 CBitmap 변수 선언
    CBitmap m_bitMap;


4. CMainFrame::OnCreate(LPCREATESTRUCT lpCreateStruct) 에 구현
  m_bitMap.LoadBitmap(IDB_TOOLBAR);               // 비트맵을 로드한다.
  m_wndToolBar.SetBitmap((HBITMAP)m_bitMap);      //ToolBar의 비트맵을 변경한다.


5. CMainFrame::~CMainFrame() 에서 Object 제거
   비트맵을 불러 왔기 때문에 프로그램 종료시 객체를 제거 시켜 줘야 한다.

    CMainFrame::~CMainFrame()
    {
        m_bitMap.DeleteObject();
    }


6. 프로그램 실행시킨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cf) 기존에 사용되던 Toolbar.bmp 는 무시된다.


invalid-file

예제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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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ix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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